-
반응형
안녕하세요. 텀블러 들고 있는 Eun-dokki입니다.
이전 포스팅 내용에 이어서 재개발 사업 후에는 세대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, 반대로 줄어드는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2022.03.23 - [부동산 여행기] - [RichProject-58] 재건축, 재개발 또 하나의 투자 전략, '이주수요를 잡아라'
[RichProject-58] 재건축, 재개발 또 하나의 투자 전략, '이주수요를 잡아라'
안녕하세요. 텀블러 들고 있는 Eun-dokki입니다. 보통 재개발 사업은 사업시행인가가 나고 감정평가액이 공개된 구역들은 프리미엄이 상당히 붙어 있습니다. 그래서 시세대로 사면 일반분양 예정
eun-dokki.tistory.com
▣ 재개발 후에는 집이 모자라게 된다
성남시 재건축, 재개발 이주 예정 세대수(2017년 3월 기준) 위의 표에서 또 한 가지 유심히 봐야 할 것이 '세대수 증감' 부분입니다. 재개발 후 이 지역에는 8,665세대의 주택이 감소하고, 재건축 후에는 2,335세대의 주택이 늘어납니다. 합치면 이 지역 전체에서 6,330세대의 집이 줄어드는 것입니다.
재건축, 재개발 사업이 모두 진행되고 난 후에 집이 많아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줄어든다니, 의아한 분들도 계실 겁니다.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는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, 세대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. 재건축 사업의 경우는 맞는 말이지만, 재개발은 그렇지 않습니다.
이유는 입주권의 숫자 때문입니다. 성남시 재개발 구역에는 지하1층과 지상2층으로 지어진 주택에 총 3세대가 사는 경우가 많지만, 재개발 이후의 입주권은 집주인 세대에게만 나옵니다. 위 표에서 재개발 후에 8,665세대가 줄어드는 이유는 그것입니다.
비록 재건축 사업을 통해 세대수가 늘어나지만, 재개발로 줄어드는 세대수와 합치면 전체적으로 총 세대수는 줄게 됩니다. 그런데 성남은 앞으로 재건축보다 재개발이 이뤄지는 곳이 더 많습니다. 뒤집어 생각하면 앞으로 성남시의 주택수는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이것은 비단 성남시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. 서울시의 경우도 재개발 사업이 진행될수록 주택 수는 줄어들게 됩니다. 게다가 재건축, 재개발이 많이 진행될수록 저가 주택은 줄어들고, 중/고가의 아파트가 계속 지어질 것이므로, 돈이 부족한 사람들은 더 저렴한 곳을 찾아 그 지역을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. 그리고 반대로 재개발 구역 인근의 저렴한 주택은 수요가 늘어날 수 밖에 없겠습니다.
이처럼 재개발 사업이 진행 중인 구역 인근의 빌라나 아파트, 다가구주택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훌륭한 투자 전략입니다.
재건축/재개발 관련 RichProject는 계속됩니다~~
한권으로 끝내는 돈되는 재건축, 재개발(열정이넘쳐 지음) 책 내용을 참고 및 필사(筆寫)하였음을 밝힙니다.
반응형'부동산 여행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RichProject-61] 재건축, 재개발 '원 플러스 원(1+1)' 투자의 주의할 점(단점) (0) 2022.03.29 [RichProject-60] 재건축, 재개발 '원 플러스 원(1+1)' 투자에 주목하자 (0) 2022.03.28 [RichProject-58] 재건축, 재개발 또 하나의 투자 전략, '이주수요를 잡아라' (0) 2022.03.23 [RichProject-57] 늦은 시점에 재개발 투자 방법(feat. 아직 기회는 남아있다) (0) 2022.03.22 [RichProject-56] 재개발 일반분양가의 변수 고려하기 (0) 2022.03.21